카테고리 없음
바람직한 교육행정가의 역할3
테크노민민
2023. 12. 12. 14:24
728x90
728x90
바람직한 교육행정가의 역할3
새롭고 다양한 학생과의 만남, 예측할 수 없는 교실 상황, 교육과정의 변화, 교육개혁의 실천, 교육철학의 변화, 사회적 기대의 변화 등은 오늘날 교사의 역할을 어렵게 하고 있기도 하다. 그런 상황이지만 교사들이 교실에서 수업지도나 생활지도가 힘들다며 사회적 환경이나 교육 정책만을 탓하기 보다는 학생들의 흥미를 끌 수 있는 각종 자료를 제공하면서 학습지도 방법을 개선하기를 교장은 요구해야한다. 이러한 것을 요구하기 위해서 마지막 여덟째, 교장은 교사들을 잘 이끌 수 있는 리더십이 필요하다.
따라서, 학교라는 공동체 구성원의 마음을 이해하지 못한 채 막무가내로 이끌어 가려고 해서도 안 되고 그렇다고 너무 풀어줘서도 안된다. 자신의 조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정확히 파악하고 있어야하며 사람들과 많은 대화를 통해 그들이 자발적으로 조직의 문제를 찾아낼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함께 꿈을 꾸도록 독려하고 시작은 크고 그럴듯한데 점차 일에 지쳐 자신이 먼저 지쳐버려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 참고논문 >
1. 초등 학교장의 역할에 관한 해석적 분석 / 김내학, 광주교육대 교육대학원, 2005, TM 372.12012
2. 교육행정가들이 지각한 교육장의 지도성과 역할수행상의 갈등 연구 / 두상언, 건국대 대학원,2005.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