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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찰보고서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
제목 | 식탐대마왕 태우 |
내용요약 | 먹고 또 먹고 웬만큼 먹어서는 만족하지 않는다. 한번 먹었다 하면 5인분은 기본! 한끼 안줬다가는 폭력적인 태도로 온집안이 비상사태가 된다. 또래 보다 10cm가 작은 키를 가지고 있고, 초등학교 4학년의 몸무게를 가지고 있다. 식욕을 억제 하지 못하고 심리적으로 불안해한다. |
관찰된 유아의 문제행동 | 한시도 쉬지 않고 계속먹는다. 먹을 것을 주지않으면 욕을하며 집안이나 밖에 물건을 부수고 난폭해진다. 누가 음식을 뺏어 버리면 불안해하며, 가만히 있지 못하고 산만하며 수다스럽다. 그래서 유치원에 다니지 못하고, 외형적으로 또래아이들보다 고도비만이며, 성인병위험이 있다. |
부모문제 행동 | 엄마의 말투가 항상 강압적이며 신경직적이다. 다른사람이 보는 앞에서 공개적으로 혼을 내고, 소리를 지르고 때린다. 엄마, 아빠는 어떠한 이유도 설명 없이 무조건 매를 들고 음식을 뺏어버린다. |
나의 해결방법 | 태우의 상태는 ADHD과잉행동장애이며, 사랑받지 못한 느낌을 받아 그것을 먹을것으로 채우려고 하기 때문에, 부모는 유아에게 사소한 행동에 무조건 힘으로 제압하지 않는다. 아이를 무시하지 않으며 존중해준다. 부정어 사용 보다는 긍정어를 사용하며, 유아는 자신이 먹고 싶어 하는 욕구를 참는 법이나 자제하는 법을 배운다. |
전문가의 조언 및 해결방법 | ①부정어 사용금지 ②잠깐!요법 사용 ③욕구지연 배우기 ④청각적 능력(잘 들을 수 잇는 능력)을 키워주자 ⑤그동안 속상했던 것 등을 대화로 풀어가면서 서로의 마음을 이야기 한다. |
결과 | 엄마와 아빠는 태우에게 잘못된 행동을 충분히 이야기 해주고, 태우는 아직 완전한 마음을 열지 않았지만, 절대 나누어 주지 않았던 자신이 먹는 음식을 나누어 주는 등의 행동으로 조금씩 나아기조 있다. |
유아교육기관에서의적용방법 | 태우와 같이 먹을 것에 욕심이 많고 외형적으로 심한 고도비만인 아이에게는 점심시간이나 간식시간과 같은 특정한 정해진 시간에 적절한 양의 음식을 먹도록 지도하며 친구들과 나누어 먹을 수 있도록 양보하는 태도를 길러준다. 그리고 적절한 운동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부모와 자주 상담을 통해 태우의 건강상태를 주기적으로 점검한다. 다른 유아들에게 태우의 상태를 이해하고 함께 어울려 놀수 있도록 지도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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